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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 알고리즘 / Kotlin ] 백준 3190 뱀


안녕하세요 gyub(귭)입니다 ㅎㅎㅎ
이번에 풀어본 문제는 

www.acmicpc.net/problem/3190

 

3190번: 뱀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www.acmicpc.net

입니다!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문제의 조건은 이러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뱀의 길이를 늘려가는데 늘어날 위치에 사과가 있다면 사과가 없어지고 그 자리에 뱀의 머리가 오고

사과가 없다면 그 자리에 뱀의 머리가 오고 꼬리가 한 칸 줄어드는 것입니다.

즉, 사과가 있으면 뱀의 길이는 늘어나고 사과가 없다면 머리쪽은 늘어나고 꼬리는 한 칸 없어지니 뱀의 길이는 같겠죠

 

그리고!! 방향전환을 해야하죠

8 L 이런식으로 주어지는데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8초가 됐을 때가 아닌 8초가 지난 후입니다

=>이동, 사과 체크, 종료 조건 체크 후 방향전환 ===> 9초부터 시작될 때 전환된 방향으로 움직임

 

이 조건들을 숙지하면서 코딩을 하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 문제입니다!

 

private lateinit var arr: Array<IntArray> // 사과 판단할 배열
private lateinit var snake: Deque<Pair<Int, Int>> // 뱀
private lateinit var dirQueue: Queue<Pair<Int, String>> // 방향 전환

뱀은 덱으로 설정해줬어요. 왜냐 저희는 뱀의 머리와 뱀의 꼬리가 중요 포인트이기 때문이져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덱은 앞 뒤로 넣고 뺄 수 있는 자료구조에요( 구체적이라 했지만 ㅎ... 덱을 공부해보세요!)

그다음 문제에서 주어지는 방향에 대한 정보는 Queue를 사용했어요!

별다른 이유는 없고 이렇게 하는게 젤 먼저 떠올라서 썼습니다!

Pair을 Int와 String으로 받음으로써 dirQueue.first 로 방향 전환을 할 시간인지 체크하고 dirQueue.second로 전환을 하는거죠

 

아! 제가 위에 사과가 없어지고 이 부분을 bold 처리 해놨는데 ㅎ..

다 풀어놓고 사과를 없애주지 않아서 2시간을 버렸거든요^^ 그래서 강조해봤습니다

 

package simulation

import java.util.*

private lateinit var arr: Array<IntArray>
private lateinit var snake: Deque<Pair<Int, Int>>
private lateinit var dirQueue: Queue<Pair<Int, String>>


private var time = 0
private var dir = 0

private val goX = intArrayOf(0, 1, 0, -1) // 동 남 서 북
private val goY = intArrayOf(1, 0, -1, 0)

private fun main() {

    val n = readLine()!!.toInt()
    val k = readLine()!!.toInt()


    arr = Array(n) { IntArray(n) }
    snake = LinkedList<Pair<Int, Int>>()
    dirQueue = LinkedList()

    for (i in 0 until k) {
        val apple = readLine()!!.split(' ').map(String::toInt)
        arr[apple[0] - 1][apple[1] - 1] = 1
    }

    val l = readLine()!!.toInt()

    for (i in 0 until l) {
        val s = readLine()!!.split(' ')
        val x = s[0].toInt()
        val c = s[1]
        dirQueue.add(Pair(x, c))
    }
    snake.add(Pair(0, 0))

    while (true) {
        time++
        val headX = snake.peekFirst().first + goX[dir]
        val headY = snake.peekFirst().second + goY[dir]

        // 벽에 부딪혔을 때
        if (headX < 0 || headX >= n || headY < 0 || headY >= n) break

        // 몸통과 마주쳤을 때
        if (snake.contains(Pair(headX, headY))) break

        // 사과를 먹었을때
        if (arr[headX][headY] == 1) {
            arr[headX][headY] = 0
            snake.offerFirst(Pair(headX, headY))
        } else { // 사과 없을 때
            snake.offerFirst(Pair(headX, headY))
            snake.pollLast()
        }

        // 방향전환
        if (dirQueue.isNotEmpty()) {
            if (dirQueue.peek().first == time) {
                val c = dirQueue.poll().second
                if (c == "D") {
                    dir = (dir + 1) % 4
                } else if (c == "L") {
                    if (dir == 0) dir = 3
                    else dir -= 1
                }
            }
        }
    }

    println(time)

}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이나 수정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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